낫과 망치
공산주의 |
---|
낫과 망치(영어: Hammer and sickle, ☭)는 공산주의와 공산당, 공산주의 국가를 상징하는 기호이다. 이 기호에서 낫은 농민을, 망치는 무산계급 노동자를 상징한다.
이 기호는 붉은 별과 함께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의 국기에 사용되었으며 다른 공산주의 국가의 국기에도 많이 사용되었다.
소비에트 연방
[편집]소비에트 연방은 국기를 "낫과 망치가 그려진 붉은 깃발"로 정했으며 국장은 "지구 위에 그려진 낫과 망치"로 정했다.
기타 국가
[편집]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이 아닌 공산당 일당제 국가에서는 "낫과 망치"를 당 깃발로하여 "낫과 망치" 이외의 디자인을 국기로 하는 국가도 있다. 중화인민공화국(국기:오성홍기)와 루마니아 인민 공화국 (국기: 삼색기 가운데에 붉은 별과 국장),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인민공화국기가 예제에 해당한다.
금지 운동
[편집]소비에트 연방과 공산당 지배에 억압되어 온 발트 삼국와 동유럽에서는 "낫과 망치"에 대한 혐오 정서도 강하다. 소비에트 연방 붕괴 이후 (1991년 이후) 동유럽 국가 가운데 소비에트 연방과 공산주의의 표장인 "낫과 망치"를 금지하는 나라도 있다.[1]
1993년 헝가리, 2007년 에스토니아, 2008년 리투아니아과 라트비아, 2009년 폴란드가 각각 공산주의를 상징하는 "낫과 망치"의 사용을 금지하였다.[2]
같이 보기
[편집]각주
[편집]- ↑ BBC 2005년 2월 3일 EU에서 "낫과 망치"의 금지를 요구하는 운동
- ↑ “Fox News 2009년 11월 27일 폴란드가 공산주의의 표시를 금지”. 2011년 6월 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. 2011년 2월 1일에 확인함.
외부 링크
[편집]- 위키미디어 공용에 낫과 망치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.